study /미술심리

상담의 기초이론 2

소라껍데기 2015. 9. 25. 16:58

상담의 기초이론 2.

1절 행동주의 상담-기본원리

실험적 연구에서 밝혀진 학습원리를 심리치료에 응용한 것

 

1.주요학습원리

①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단계적 둔감화와 혐오치료 등이 있다.

②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긍정적 강화, 행동조성, 자기표현훈련, 모방학습, 토큰보상

치료 등

③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 관찰학습 등이 있다.

2.치료대상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삼음

3.특징

치료목표 및 기법이 명확하고, 치료의 성과 및 진전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 정신분석적 접근방법과는 대조적

 

치료목표

1. 주요목표

학습된 구체적인 부적응행동을 소거시키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 따라서 행동수정은 증상요법이라고 할 수 있음

2. 내담자와의 합의

3. 행동수정에서 흔히 달성되는 주요목표

①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희망을 관련된 생활 장면에서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훈련하

는 것.

② 사회적인 활동을 저해하는 비현실적인 공포를 제거하는 것

③ 내담자가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방해가 되는 내면의 갈등을 해소하도록

도와주는 것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1. 적극적이고 지시적

2. 관찰학습

3. 강화

 

내담자가 겪는 경험

1. 내담자의 적극적 참여

2. 바람직한 행동반응 연습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1. 상호신뢰적인 관계

2. 서로 협력하는 단계

 

 

주요기법과 절차

1. 단계적 둔감화

① 공포 및 불안으로 야기된 부적응적 행동을 감소 및 제거시키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대표

적 기법

② 적용: 대인관계공포, 시험공포, 뱀공포 등 여러 공포증을 제거하는데 효과적

③ 기본원리: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이완반응을 끌어낸 다음, 불안을 유발하는 경험을 상

상하게 함으로써 불안 유발자극의 영향을 약화시킴

④ 구체적인 절차

⒜ 내담자에게 이완훈련을 학습시킨다.

⒝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분석하여 불안의 정도에 따라 불안위계목록을 만든다.

⒞ 근육이완훈련을 시킨 다음, 내담자가 눈을 감고 이완상태에 도달하면 불안위계목록 중

가장 적게 불안을 일으키는 장면부터 상상시킨다.

⒟ 상상장면에 대해 내담자가 심히 불안을 일으키면 치료자는 다시 이완상태로 유도하며 불안을 느끼지 않게 될 때까지 이완시키는 과정을 되풀이한다.

⒠ 불안위계목록에서 가장 밑에 있는 자극에서부터 가장 위에 있는 자극에 이르기까지 단

계적으로 진행한다.

⒡ 가장 불안이 심한 자극장면을 상상할 때도 내담자가 불안을 느끼지 않게 되면 이 치료

절차는 끝나게 된다.

2. 자기표현훈련(역할연기: Role play)

① 주로 대인관계문제를 해결하는데 쓰임

② 주요대상

불쾌한 감정과 분노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 거절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 애정이 나 호감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효과가 있고, 집단적인 훈련방법으로 많이 실시되고 있음.

③ 치료사와 내담자가 문제된 대인관계상황을 놓고 서로 역할을 바꾸어가며 자유로이 자신

의 감정과 의사를 표현하는 역할행동의 연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④ 상대방의 입장에서 느낀 바를 서로 이야기하면서 치료자는 내담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자

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줌.

⑤ 실시방법

⒜ 문제상황을 연출하도록한다,.

⒝ 갈등대상자를 치료자가 맡는 방식으로 치료장면에서 실제로 내담자와 갈등대상자와 구

체적으로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평가한다.

⒞ 내담자가 자유로이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표현한다.

⒟ 역할 바꾸기 방법을 통해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 자기표현훈련, 자기주장훈련, 대인기술훈련 등이 있다.

3. 혐오치료

①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고통스런 혐오자극을 가하여 문제행동을 소거시키는 치료법

② 혐오자극으로는 전기충격이나 구토제가 사용됨

③ 기본원리

⒜ 문제행동을 혐오자극으로 ‘처벌’하여 감소시킨다.

⒝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여 문제행동을 대체할 때 효과적임

④ 주요대상

알콜이나 약물중독, 흡연, 강박증, 성도착증, 도박, 동성애 등에도 적용

예) 알콜중독의 경우 구토제가 섞인 술을 마시게 함으로써 술병만 봐도 진저리가 나게 함.

4. 긍정적 강화

①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주어 그 행동을 강화시키는 방법

② 강화물

생리적 욕구를 총족시켜주는 것(음식, 수면 등)과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미소,

인정, 칭찬, 돈, 선물 등) 이 있음

③ 기본원리

⒜ 문제행동을 대체할 바람직한 행동을 세부적으로 조사한다.

⒝ 내담자 개인에게 보상이 될 수 있는 것을 찾아낸다.

⒞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체계적으로 보상을 준다.

5. 행동조성

① 바람직한 행동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강화시킴으로써 점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접근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

◈ 예: 교사가 어린이의 분주하고 산만한 행동에 대해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 반면, 교사

의 설명에 주의를 기울 일 때는 반드시 관심을 보임으로써 점차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음

예1) 지체아 스스로 옷 입기를 훈련시킬 때: 바지와 블라우스 입기, 단추 채우기, 신 신기

레이스 묶기 등

예2) 담배를 끊는 행동: 몇 시간, 며칠, 몇 주, 몇 달 등 단계적으로 보상을 주어 접근한다.

6.모방학습

* 다른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새로운 행동과 반응을 학습하는 것

예) 뱀을 무서워하는 사람이 뱀을 부리는 사람의 행동과정을 관찰한 후 뱀에 대한 공포를

줄이는 것

7.토큰보상치료

① 바람직한 행동을 인정해주는 것만으로는 별효과가 없을 때, 토큰을 주어 나중에 자신이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와 바꿀 수 있도록 하는 치료절차를 말함.

② 어린이 및 환자, 정박아의 행동수정에 유용한 방법.

 

요약 및 평가

* 실험실에서 얻어진 학습원리를 이상행동의 치료에 적응한 행동 수정은 가장 유명한 치료

법 중의 하나

* 공포증, 불안신경증뿐만 아니라 야뇨증, 약물중독, 알콜중독, 동성애 등은 증상의 근본적

원인에 대한 통찰이 없어도 대치증상이 없이 행동수정으로 거의 완전히 치료됨.

* 구체적인 부적응행동을 수정하는데는 효과적이지만, 대인관계나 사회적 적응 같은 광범위

한 문제에는 적용하기 어려움.

* 인생의 의미를 알고자 하며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내담자에게도 부적합하여 이런 경우 문

제를 세분하거나 간접적 방법을 통해 도움을 줄 수 밖에 없음

 

 

2절 인지적 상담-기본가정

* 인지적 접근은 인간의 의지나 사고가 인간의 심리적 장애의 주요 근원의 하나라는 개념에

서 출발

1.인지적 정의

인지적접근은 내담자의 사고과정을 수정하고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없애는 방법

2.인지적 상담의 방법

정서장애는 주로 비적응적인 사고과정의 결과이므로 치료의 주요과제

는 잘못된 사고(인지) 과정을 재구성한느 것이라는 가정을 토대로 하고 있음

인지적 접근의 종류

① 인지적 재구성

⒜ 부정적 사고를 적응적 사고로 대체하는 것이다

⒝ 대표적인 유형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1962)

-Beck의 인지치료(1963)

-마이켄바움의 자기교습훈련(1971)

② 대처기술증진-사회기술훈련, 자기주장훈련, 스트레스 관리훈련이 있음.

③ 문제해결: 문제해결 중심치료가 있다.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

* 가장 오래된 인지 재구성법(1962), 내용 널리 알려짐

* ABCDE 모형

 

1. 이론적 근거

① 정서장애 유발-왜곡된 지각 때문이라는 가정에서 출발

② 왜곡된 지각 및 잘못된 생각의 뿌리- 비합리적이고 자기패배적인 관념들이 깔려있다고

③ 치료-비합리적 관념과 생각을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것으로 대치하는 작업이 진행

④ 비합리적인 관념이나 자기 말은 평소에 반복해서 학습된 것이기 때문에 거의 자동적이

고 확산적으로 나타난다고 봄.

비합리적 신념

① 융통성

‘모든’,‘항상’,‘반드시’,'꼭‘.'결코’,‘이어야만’ 등과 같은 단어가 들어가는 것은 융통성이 없고 비합리적

예) ‘나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반드시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② 현실성

사람들은 특히 ‘인간적으로 가치있는 사람이 되려면 매사에 유능하고 완벽해야 한다’라는 생각을 함. 이런 현실적이지 못한 생각들은 심리적 좌절과 고통을 초래하고 정신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의미에서 현실성이 없는 생각들은 비합리적임.

A. 선행사건: 내담자가 노출되었던 문제 장면

예)시험에 떨어진 것, 실직, 실연, 자녀가 반항하는 것

B. 신념체계: 내담자의 태도나 사고방식(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

C. 결과: 선행사건/내담자가 보고하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

예) 불안, 분노, 슬픔, 죄책감, 수치심

D. 논박: 비합리적 신념이나 사고/ ‘과연 이치에 맞는가?’ 등을 따져보고, 그릇된 신념에 대

해 치료자가 논박하여 자기패배적 생각을 포기하도록 하는 것.

E. 효과: 논박을 통해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대치한 다음 느끼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효과

 

백의 인지치료

* 좁은의미에서의 인지치료로 Beck에 의해 개발되고 발전된 치료체계

1. 치료목표

적응적 사고방식의 개발(또는 교육)

2. 적용대상

우울증, 불안, 성격장애

 

인지적 오류

* 생활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범하는 논리적 잘못으로 현실을 부정적으로 왜곡하

는 경향을 가짐

* 이분법적으로 오류, 과잉일반화, 선택적 사고, 임의적 추론, 과장과 축소, 개인화 등이 있 음.

 

마이켄바움의 자기교습훈련

* 마이켄바움(1975)에 의해 개발, 인지재구성적인 자기훈련으로 치료의 인지적 측면과 행동

적 측면을 배합한 여러 인지 행동치료 분야에서 가장 주목되는 접근방법

1. 이론적 근거

비합리적인 자기언어가 정서적 장애의 근원

2. 기본원리

내담자의 자기 말(스스로의 다짐, 마음 속의 독백 등)을 바꾸도록 함.

3. 주요절차

부적응적인 자기 말 자각, 규명-치료자의 시범-내담자의 시연

 

요점정리

* 행동수정: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Banduri의 사회인지학

습론을 임상적 문제에 적용하는 치료.

* 행동수정의 목표-문제행동을 소거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시키는 것(체계적 둔감

화, 역할연기, 혐오치료, 긍정적 강화, 처벌, 모방학습, 토큰보상치료)

* 넓은 의미에서의 인지치료-인지적 요소에 초점을 두고 접근한 치료적 개입을 의미

* 좁은 의미에서의 인지치료-Beck의 인지치료

* Beck의 인지치료는 내담자를 불쾌하게 만드는 인지적 요소인 자동적 사고, 역기능적 신

념, 인지적 오류를 찾아내어 그러한 사고의 현실성, 합리성, 유용성 등을 평가하고, 부적

응적 인지를 적응적 인지로 대체하는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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